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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독경제의 '덫', 사라지지 않는 다크패턴 해지에 한세월…소비자 가로막는 다크패턴의사결정 방해, 경쟁 왜곡해 法 위반 소지 기업은 해지 자유 보장, 소비자도 깨어있어야한경 로앤비즈의 'Law Street' 칼럼은 기업과 개인에게 실용적인 법률 지식을 제공합니다. 전문 변호사들이 조세, 상속, 노동, 공정거래, M&A, 금융 등 다양한 분야의 법률 이슈를 다루며, 주요 판결 분석도 제공합니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언제부터인가 우리는 소유보다 경험을 중시하는 시대를 살고 있다. 영상 콘텐츠부터 음악, 소프트웨어, 심지어 면도날이나 영양제, 꽃다발까지... 매달 일정 금액을 내면 원하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마음껏 이용할 수 있는 구독경제는 이미 우리 일상 깊숙이 들어와 새로운 소비 표준으로 자리 잡았다."필요할 때만 쓰고, 원할 때 언제든 해지하세요!"라는 달콤한 속삭임은 넘쳐나는 정보와 상품 속에서 '결정 장애'를 겪는 현대인들에게 똑똑하고 합리적인 소비 방식으로 여겨지기에 충분했다. 기업들 역시 안정적인 수익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매력에 빠져 앞다퉈 구독 모델을 도입하고 있다. 해지 버튼 숨기고, 질문 공세로 죄책감 유발구독경제는 소비자와 기업 모두에게 '윈윈'인 것처럼 보인다. 소비자는 적은 초기 비용으로 다양한 경험을 하고, 기업은 충성도 높은 고객을 기반으로 지속 가능한 성장을 꿈꾼다. 하지만 화려한 외연 뒤편에는 우리가 애써 외면하거나, 혹은 너무나 교묘하여 미처 알아채지 못하는 덫이 숨겨져 있는 경우가 적지 않다.특히 그 편리함에 발을 들였던 소비자가 이제는 그만 이용하고 싶어 출구를 찾을 때, 그 덫은 비로소 날카로운 이빨을 드러낸다. 바로 '다크패턴(Dark Pattern)', 그중에서도 좀처럼 사라지지 않는 해지 방해 술수들이다.다크패턴이란 사용자의 특정 행동을 유도하기 위해 교묘하게 설계된 사용자 인터페이스(UI)나 사용자 경험(UX) 디자인을 말한다. 잘 짜인 각본처럼, 사용자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기업이 원하는 방향으로 선택하도록 이끄는 것이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구독 서비스에서 다크패턴은 주로 '가입은 초고속, 해지는 산 넘어 산' 형태로 나타난다. 무료 체험 기간이 끝나면 별도의 고지 없이 유료로 자동 전환되는 것은 이미 고전적인 수법이다. 가입 버튼은 크고 화려하게 만들어 한눈에 들어오지만, 해지 버튼은 꼭꼭 숨겨두거나 여러 단계를 거치도록 미로처럼 설계구독경제의 '덫', 사라지지 않는 다크패턴 해지에 한세월…소비자 가로막는 다크패턴의사결정 방해, 경쟁 왜곡해 法 위반 소지 기업은 해지 자유 보장, 소비자도 깨어있어야한경 로앤비즈의 'Law Street' 칼럼은 기업과 개인에게 실용적인 법률 지식을 제공합니다. 전문 변호사들이 조세, 상속, 노동, 공정거래, M&A, 금융 등 다양한 분야의 법률 이슈를 다루며, 주요 판결 분석도 제공합니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언제부터인가 우리는 소유보다 경험을 중시하는 시대를 살고 있다. 영상 콘텐츠부터 음악, 소프트웨어, 심지어 면도날이나 영양제, 꽃다발까지... 매달 일정 금액을 내면 원하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마음껏 이용할 수 있는 구독경제는 이미 우리 일상 깊숙이 들어와 새로운 소비 표준으로 자리 잡았다."필요할 때만 쓰고, 원할 때 언제든 해지하세요!"라는 달콤한 속삭임은 넘쳐나는 정보와 상품 속에서 '결정 장애'를 겪는 현대인들에게 똑똑하고 합리적인 소비 방식으로 여겨지기에 충분했다. 기업들 역시 안정적인 수익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매력에 빠져 앞다퉈 구독 모델을 도입하고 있다. 해지 버튼 숨기고, 질문 공세로 죄책감 유발구독경제는 소비자와 기업 모두에게 '윈윈'인 것처럼 보인다. 소비자는 적은 초기 비용으로 다양한 경험을 하고, 기업은 충성도 높은 고객을 기반으로 지속 가능한 성장을 꿈꾼다. 하지만 화려한 외연 뒤편에는 우리가 애써 외면하거나, 혹은 너무나 교묘하여 미처 알아채지 못하는 덫이 숨겨져 있는 경우가 적지 않다.특히 그 편리함에 발을 들였던 소비자가 이제는 그만 이용하고 싶어 출구를 찾을 때, 그 덫은 비로소 날카로운 이빨을 드러낸다. 바로 '다크패턴(Dark Pattern)', 그중에서도 좀처럼 사라지지 않는 해지 방해 술수들이다.다크패턴이란 사용자의 특정 행동을 유도하기 위해 교묘하게 설계된 사용자 인터페이스(UI)나 사용자 경험(UX) 디자인을 말한다. 잘 짜인 각본처럼, 사용자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기업이 원하는 방향으로 선택하도록 이끄는 것이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구독 서비스에서 다크패턴은 주로 '가입은 초고속, 해지는 산 넘어 산' 형태로 나타난다. 무료 체험 기간이 끝나면 별도의 고지 없이 유료로 자동 전환되는 것은 이미 고전적인 수법이다. 가입 버튼은 크고 화려하게 만들어 한눈에 들어오지만, 해지 버튼은 꼭꼭 숨겨두거나 여러 단계를 거치도록 미로처럼 설계해 사용자의 인내심을 시험한다.'정말 해지하시겠습니까?'라는 질문을 여러 차례 반복하며 죄책감을 유발하거나, 복잡한 설문조사를 요구하며 시간을 지연시키는 행태도 비일비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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