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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모달 AI 등장으로 한단계 진화한 '마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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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oreo
댓글 0건 조회 3회 작성일 25-04-25 0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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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모달 AI 등장으로 한단계 진화한 '마케팅 빅데이터 분석'[디지털데일리 이건한 기자] "만약 지금 미국의 뷰티 시장을 공략하고 싶다면 '로드(RHODE)' 브랜드와 관련된 인플루언서 공략이 답이 될 수 있습니다."바이브컴퍼니 생활변화관측연구소 백승혜 사무총장이 OMW 2025에서 'GPT 프로파일링으로 분석한 3개국 소비자: 인종, 언어, 국경을 뛰어넘는 AI'를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AI 전문기업 바이브컴퍼니의 생활변화관측연구소 백경혜 사무총장은 24일 코엑스에서 개최된 'OMW 2025' 강연에서 이렇게 말했다. 얼핏 로드의 브랜드 홍보 메시지처럼 들린다. 하지만 양사는 전혀 관련이 없다. 로드를 미국 뷰티 시장 공략 키워드로 뽑아낸 건 '왓츠인마이백(Whatsinmybag)'이란 SNS 태그를 분석한 인공지능(AI) 프로파일링(profiling) 기술이다.프로파일링은 특정 대상의 특징과 속성을 분석하여 미래 행동 예측, 또는 특정 그룹으로 분류하는 기법이다. 국내에선 범죄심리분석 개념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프로파일러란 전문직업도 있지만 방대한 데이터에서 특정 데이터나 패턴을 추출하는 능력이 인간보다 유능한 건 AI다. 약 10여년 전 유행한 빅데이터 분석부터 딥러닝에 이르기까지 데이터 분석은 AI의 역량이 꾸준히 강화되어 온 영역이다.이런 AI의 프로파일링 능력은 이전에 주로 텍스트 정보에 그쳤다. 그러나 생성형 AI 시대에 접어든 이후 이미지, 비디오, 오디오 소스까지 분석 가능해진 멀티모달 AI가 등장하면서 또 한차례 한계점이 확장되는 중이다. 이날 백 사무총장이 강연에서 소개한 바이브컴퍼니의 'GPT 프로파일링'는 멀티모달 AI를 데이터 분석과 마케팅에 접목한 사례였다.인스타그램을 예를 들어 사용자들이 올리는 게시물은 기업이 마케팅 전략을 세울 때 좋은 트렌드 데이터가 될 수 있다. 사진에 대한 텍스트 설명, 해시태그, 위치정보 등을 조합하면 현대 대중이 관심을 갖는 키워드나 유행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대신 '달랑 사진 한장'만 올라온 게시물이라면 그만큼 데이터 가치는 적을 수밖에 없었다.멀티모달 AI의 등장으로 데이터가 부족한 사진 한장에서도 의미있는 데이터들을 추출할 수 있게 됐다. [ⓒ 발표자료 갈무리]하지만 사진을 이해하는 AI, 나아가 사진멀티모달 AI 등장으로 한단계 진화한 '마케팅 빅데이터 분석'[디지털데일리 이건한 기자] "만약 지금 미국의 뷰티 시장을 공략하고 싶다면 '로드(RHODE)' 브랜드와 관련된 인플루언서 공략이 답이 될 수 있습니다."바이브컴퍼니 생활변화관측연구소 백승혜 사무총장이 OMW 2025에서 'GPT 프로파일링으로 분석한 3개국 소비자: 인종, 언어, 국경을 뛰어넘는 AI'를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AI 전문기업 바이브컴퍼니의 생활변화관측연구소 백경혜 사무총장은 24일 코엑스에서 개최된 'OMW 2025' 강연에서 이렇게 말했다. 얼핏 로드의 브랜드 홍보 메시지처럼 들린다. 하지만 양사는 전혀 관련이 없다. 로드를 미국 뷰티 시장 공략 키워드로 뽑아낸 건 '왓츠인마이백(Whatsinmybag)'이란 SNS 태그를 분석한 인공지능(AI) 프로파일링(profiling) 기술이다.프로파일링은 특정 대상의 특징과 속성을 분석하여 미래 행동 예측, 또는 특정 그룹으로 분류하는 기법이다. 국내에선 범죄심리분석 개념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프로파일러란 전문직업도 있지만 방대한 데이터에서 특정 데이터나 패턴을 추출하는 능력이 인간보다 유능한 건 AI다. 약 10여년 전 유행한 빅데이터 분석부터 딥러닝에 이르기까지 데이터 분석은 AI의 역량이 꾸준히 강화되어 온 영역이다.이런 AI의 프로파일링 능력은 이전에 주로 텍스트 정보에 그쳤다. 그러나 생성형 AI 시대에 접어든 이후 이미지, 비디오, 오디오 소스까지 분석 가능해진 멀티모달 AI가 등장하면서 또 한차례 한계점이 확장되는 중이다. 이날 백 사무총장이 강연에서 소개한 바이브컴퍼니의 'GPT 프로파일링'는 멀티모달 AI를 데이터 분석과 마케팅에 접목한 사례였다.인스타그램을 예를 들어 사용자들이 올리는 게시물은 기업이 마케팅 전략을 세울 때 좋은 트렌드 데이터가 될 수 있다. 사진에 대한 텍스트 설명, 해시태그, 위치정보 등을 조합하면 현대 대중이 관심을 갖는 키워드나 유행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대신 '달랑 사진 한장'만 올라온 게시물이라면 그만큼 데이터 가치는 적을 수밖에 없었다.멀티모달 AI의 등장으로 데이터가 부족한 사진 한장에서도 의미있는 데이터들을 추출할 수 있게 됐다. [ⓒ 발표자료 갈무리]하지만 사진을 이해하는 AI, 나아가 사진 속 물건의 제품명이나 브랜드까지 분류할 수 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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